사회복지행정은 사회, 복지, 행정의 합성어라고 할 수 있으며 사회복지 분야에서 행정절차를 파악하고 이해하는데 가장 도움을 주기 위해 만들어진 학문으로 사회복지행정의 개념 및 이론을 습득한다면 사회복지를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사회복지행정 개념과 특성
사회복지행정의 개념은 사회와 복지, 행정의 합성어가 아닌 사회행정에 복지가 포함되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것의 속뜻은 사회복지행정이란 행정이라는 단어에서 알 수 있듯이 행정학의 요소가 포함되어 있으며 또한 경영학도 일부 차용함으로써 여러 학문을 복합적으로 포함하고 있는 복합학문의 결정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사회복지행정은 결국 우리 주변의 복지서비스의 효과를 최상으로 이끌어 주기 위한 과정이라는 개념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사회복지행정의 특성을 살펴보면 중요한 것은 조직문화라는 점인데 그래서 조직문화에 따른 사회복지행정 특성이 다수 나타나고 있습니다. 대체로 업무에 종사하는 사회복지사가 중심이 되는 것이 아닌 클라이언트를 중심으로 생각하며 일반적인 관료 문화에 비해서 조직의 구성이 탄력적인 편입니다
사회복지행정 이론과 과정
사회복지행정 이론은 앞서 설명했듯이 복합 학문이기 때문에 대부분을 행정학에서 차용하여 사용하며 일부의 경영학이 포함됩니다. 그리고 약간의 관료 문화가 필요하기 때문에 조직과 관련된 학문과 사회과학, 행동이론 등이 다수 도입되었습니다
사회복지행정의 이론에서 중요한 점은 관료제이론입니다. 수많은 조직구조 중 하나이며 특정 조직이 거대 해질 경우 이에 대한 힘의 균형을 맞추고 효율적인 조직운영을 위해 합법적이고 합리적인 수준에서 위계질서를 지키고자 하는 이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관료제이론에 따른 모형을 살펴보면, 업무분장이 철저한 편으로 이에 따라 특정 과업에 대한 업무 전문성이 상당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업무 전문성이 있기 때문에 업무에 대한 권한위임이 절대적이고 실제적인 기술을 가지고 있는 관료를 임명해야 하기 때문에 자격시험에 합격한 사람을 대상으로 선발하는 경우가 일반적입니다
관료제이론은 한동안 조직을 관리하는 학문에서 가장 효율적이고 합리적인 조직상으로 보인 시기가 있었으나, 최근 들어 관료조직이 고착화될 경우 클라이언트와의 관계에서 문제점이 발생하고 융통성이 줄어드는 등 극심한 단점이 노출되어 이를 보완하기 위한 여러 학문이 연구 중에 있습니다
사회복지행정 이론의 과학적 관리론은 19세기말에 시작하였습니다. 산업화 시대에 업무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고안된 것으로 조직의 효율을 높이기 위해 이론에 매진하였으며 노동자들의 동작을 연구하고, 업무를 표준화하기 위해 노력했으며 성과급제도가 이때 시작하게 됩니다
다만 조직을 기계적으로 다루게 되면서 부품과도 같은 취급을 받게 된 노동자들이 동기부여를 하기 못하고 무시당하는 처사를 당하게 되면서 회사 측과 폐쇄적인 입장을 고수하는 등 여러 문제점에도 노출된 사례가 다수 있습니다
그 밖에 인간관계 모형과 체계이론, 상황이론 등이 있는데 이는 대체적으로 조직의 변화를 시대적 변화로 받아들이고 외부환경에 대해 긍정적으로 인식하는 이론들로 사회복지행정이론의 확립에 많은 영향을 준 이론들입니다
사회복지행정 단계별 과정
- 기획 : 행정 전문가가 추진하는 최초의 단계로서 조직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준비해야 하는 일련의 과정의 첫 단추이자 방법론
- 조직설계 : 기획이 첫 단추이자 방법론의 대표라면 조직설계는 기획에서 준비한 것들을 실제적으로 추진하기 위한 실행을 돕는 준비단계
- 인적자원개발 : 각 직원들의 직무, 업무 분석을 진행하여 직원들을 적재적소에 배치하고 승진에도 활용하고 성과급을 지급하는 등 관리를 위한 단계. 인적자원개발은 직원이 본인의 업무를 최적화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함
- 리더십 : 사회복지와 관련된 행정 전문가들은 기관 직원 및 클라이언트 간의 연계성까지 파악하고 문제점을 해소할 수 있는 능력이 있어야 주변 환경에 빠르게 대처하고 급격한 변화 시 재빠르게 대처가 가능함
- 재정관리 : 사회복지의 재정은 통상 정부에서 지원하는 보조금과 개인 및 기업의 기부금, 기타 이용수입으로 충당되며, 재원을 확보하는 정도에 따라 사회복지 기관의 구조, 위치, 프로그램 등 대부분의 분야에 영향을 미치게 됨
- 평가 : 사회복지행정과 관련된 조직이 업무를 추진함에 따라 적정량, 적정 부분의 성과가 발생했는지, 객관적인 지표를 통해 평가를 진행함
- 마케팅 : 고객의 니트를 만족하고 사전에 예측하기 위한 과정이라고 할 수 있으며 서비스를 이용하는 사용자의 욕구를 파악하고 만족도를 끌어올릴 수 있는 단계
- 홍보 :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다량의 정보를 안내하고 인근 단체 및 주민들에게 이해도를 높여주는 단계
사회복지행정의 과제
사회복지행정의 과제는 영리적 목적이 아닌 비영리적 목적을 가지고 있는 사회복지분야이지만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기관, 주변 환경과의 경쟁도 피할 수가 없기 때문에 경쟁력을 갖추는 것이 필수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비용은 저렴하지만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여야 하며 이용자의 욕구를 충분히 만족시킬만한 마케팅과 홍보 능력이 뒷받침되어야 서비스성과를 최대로 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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